[서평] 국제정치와 유엔난민최고대표사무소(UNHCR)

Abstract

시리아에서 시작된 난민위기로 인해 난민에 대한 전세계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었지만 그 해결책은 요원하기만 하다. 2015년 말을 기준으로 전세계적으로 2,100만 명의 난민을 포함하여 6,500만 명 이상의 인구가 박해, 분쟁, 인권침해를 피해 자국 또는 고향을 떠나 타지를 떠돌며 국제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뒤를 이어 유엔난민최고대표사무소(United Nations 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 이하 UNHCR) 대표 출신의 구티헤즈가 유엔 사무총장으로 선출되면서 난민문제의 해결을 위한 국제난민레짐의 실질적 변화와 발전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0년 동안 UNHCR의 대표를 역임한 구티헤즈는 격변하는 난민위기들 속에서 성공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해 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