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계유고 소고

Abstract

1963년 7월부터 시작하여 최근에 이르는 1년반 동안 필자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수장된 규장각도서 및 고도서에 들어있는 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역대문집의 기초적인 연구에 종사해 왔다. 기초조사를 토대로 하여 정리 대조한 결과 고도서, 창경원내 장서각 및 국립도서관에 들어 있지 않고 규장각도서에만 들어 있는 한국문집이 310종이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아계유고는 그 가운데의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