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書紹介] 林園十六志 解題

Abstract

徐有榘(號는 楓石, 字는 準平, 英祖40年 1764 甲申生 憲宗11年 1845乙巳卒 少論)의 林園十六志(113卷, 目錄合_52冊寫本)는 林園經濟志 또는 兩者를 合하여 林園經濟十六志로 부르기도 한다. 筆者가 過眼한 바로는 壯重히 筆寫한 一部가 某處에 있었으나, 다시 보이지 않고 國內 現存本으로서는 서울大學校附屬圖書館藏(原 奎章閣書-當時의 轉寫인 듯-가 前京城帝國大學에 襲藏) 寫本 一部(現 高麗大學校所藏本은 이것의 轉寫-解放前)가 唯一한 것이다. 徐氏 「家藏原本(自然堂經室의 罫紙에 씀)은 日本 大阪府立圖書館等에 收藏되어 있다.」(三木榮著 「朝鮮醫學史及疾病史」 刊 248面 1963年 日本 大阪 堺市)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