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들의 직업적응 원거리 결과(조직몰입, 직무만족)와 개인 및 조직차원의 직업적응 선행변인의 관계를 구명하고, 그 관계에서 직업적응 근거리 결과(역할 명확성, 과업 숙달, 사회적 통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의 직업적응 결과 변인의 수준을 파악하고, 인구학적 특성(성별, 근속기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직업적응과 관련된 선행 변인이 직업적응 원거리 결과 변인, 그리고 직업적응 근거리 결과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셋째, 직업적응 원거리 결과변인과 직업적응 선행변인의 관계에서 직업적응 근거리 결과변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조사도구는 직업적응 원거리 및 근거리 결과 변인과 선행변인, 그리고 인구학적 특성, 자유응답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모든 도구는 원 도구를 확인하고 번역한 후 전문가 검토와 예비조사를 통해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5월 19일부터 6월 13일까지 우편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20개 대기업에 400부를 배포하여 304부를 회수하여 76%의 회수율 을 보였다. 회수 된 304부 중에서 응답자가 이 연구의 대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사례, 중복으로 응답한 사례, 4년제 이상 대졸이 아닌 고졸, 전문대졸, 대학원 이상 졸업생인 사례, 현 직장이 첫 직장이 아닌 사례, 근속기간이 3년이 초과된 사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그리고 중다회귀분석 과정에서 이상치로 판단된 사례를 추가로 제외하고 22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여 55.8%의 유효응답률을 보였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1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를 기준으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중다회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의 직업적응 수준은 보통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의 직업적응 수준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고, 근속기간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적응 선행변인 중 조직사회화 전략과 직장 내 사회적 지원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입사 후에 대한 기대, 조직사회화 전략, 직장 내 사회적 지원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입사 전의 지식, 선도적 행위, 직장 내 사회적 지원이 직업적응 근거리 결과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업적응 선행변인 중 선도적 행위는 직업적응 근거리 결과를 매개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각각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직업적응 결과변인의 수준이 보통 이상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대기업 대졸 신입사원들은 전반적으로 직업에 잘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적응 수준은 근속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둘째, 신입사원들의 조직 몰입과 직무 만족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개인차원에서의 노력도 중요하고, 조직사회화 전략과 직장 내 사회적 지원과 같은 팀·조직수준의 지원이 중요하다. 셋째, 신입사원들의 직업적응 근거리 결과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입사원의 선도적 행위와 직장 내 사회적 지원 및 입사 전의 지식 확보가 필요하다. 넷째, 직업적응 근거리 결과는 선도적 행위와 직업적응 원거리 결과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한다는 측면에서 신입사원의 직업적응 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적응의 개념과 구인에 대한 지속적 탐색이 필요하다. 둘째, 신입사원의 직업적응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 개발 및 검증이 필요하다. 셋째, 신입사원의 직업적응 과정을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신입사원의 직업적응을 설명하는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보다 다양한 대상을 통해 직업적응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결과의 활용 측면에서는 첫째, 조직은 신입사원의 직업적응을 촉진하기 위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사회화 전략을 구축하여야 하고, 상사 및 동료는 신입사원이 직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정서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둘째, 조직은 신입사원들이 적응과정에서 느끼는 만족과 몰입의 변화양상과 변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히 개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신입사원 개인은 취업 전에 자신이 일하게 될 산업분야와 직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획득하여 직업생활에 대한 현실적 감각을 키우는 한편, 정확한 정보에 근거하여 현실적인 기대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신입사원들이 조기에 조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든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행동과 태도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