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의 인과적 관계 :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Informal Learning Activities, Leader-Member Exchange, Empowerment,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elf-Efficacy of administrative assistants in Corpor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현정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업비서무형식학습 활동상사-비서 교환관계임파워먼트직무특성직무효능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5. 2.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첫째,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직무효능감의 가설적 인과모형을 구안하고 변인 간 인과관계를 적합하게 예측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고, 둘째,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직무효능감의 영향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셋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 있어서 임파워먼트와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넷째, 기업비서의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과 직무특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다섯째, 기업비서의 직무특성과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여섯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와 직무효능감의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일곱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와 직무특성의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여덟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와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의 삼중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기업비서직 종사자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2013년 매출 순위 기준 1000대 기업에서 일대일로 현재의 상사를 1년 이상 보좌하고 있는 비서로 제한하여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그 중 245명이 응답한 자료가 수집되었다. 이 중 연구대상이 아니거나 이상치 응답을 보인 자료를 제외하고 총 195명이 응답한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조사도구는 무형식학습 활동,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직무효능감,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조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가설에 따라 인과관계를 구명하기 위하여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사회과학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설정하는 5%로 설정하여 처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직무효능감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의 적합도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기업비서의 임파워먼트도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기업비서의 직무특성은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기업비서의 직무효능감도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무형식학습 활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은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비서의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은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기업비서의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직무특성은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비서의 직무특성은 직무효능감을 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임파워먼트와 직무효능감을 이중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임파워먼트와 직무특성을 이중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임파워먼트와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을 삼중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직무효능감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은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기업비서의 임파워먼트도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기업비서의 직무특성은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기업비서의 직무효능감도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그동안 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 관련하여 일터의 상황과 맥락, 상사와의 관계, 조직의 특성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많았으나, 비서 개인의 직무효능감을 높게 하고, 직무의 기술다양성이나 피드백의 제공을 잘 하는 것이 무형식학습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셋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는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은 간접적으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을 촉진시키는 데 있어 상사 관련 변인이나 상황만이 주요하게 다루어져서는 안되며 비서의 직무특성이나 개인특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기업비서의 임파워먼트와 무형식학습 활동 관계에서 임파워먼트는 직무효능감을 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기업비서의 임파워먼트는 직무특성을 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파워먼트와 같은 상사관련 변인은 임파워먼트의 수준이 높아진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에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임파워먼트의 수준을 높게 하여 비서 개인의 직무효능감을 높게 하거나, 비서의 직무를 다양하게 하고, 피드백을 잘 제공하고, 직무의 의미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면 간접적으로 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 다섯째, 기업비서의 직무특성은 직무효능감을 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직무특성은 무형식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임파워먼트와 직무효능감을 이중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고려해 볼 때,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 각각의 변인은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에 있어 중요한 변인들이라 여겨진다. 일곱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임파워먼트와 직무특성을 이중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직무효능감이나 직무특성과 같이 직접적으로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상사-비서 교환관계나 임파워먼트처럼 간접적으로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에 영향을 주는 상사와 관련한 요소들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여덟째, 기업비서의 상사-비서 교환관계는 임파워먼트와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을 삼중매개로 무형식학습 활동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각각의 변인과 무형식학습 활동과의 관계를 볼 때,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 관계에 있어 상사 관련 변인, 직무특성 변인, 개인특성 변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첫째, 팀비서, 공동비서를 고려한 상사-비서 교환관계의 도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상사-비서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특성 및 직무효능감 외에 비서와 관련한 또 다른 유의미한 변수를 투입하여 실증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비서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관련 변인과의 인과적 관계가 법률비서나 회계비서 등 다른 유형의 비서와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비서학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무형식학습 활동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기업비서가 속한 회사의 업종이나 부서 및 전공 등의 여러 다른 특성들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여섯째, 무형식학습 활동은 과정 및 맥락과 결과로 접근할 수 있는데, 이 연구와 달리 결과로 접근하거나 과정 및 맥락으로 접근한다 하더라도 다른 방법으로 접근한다면 의미가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5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