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자원자를 대상으로 홍삼 및 발효홍삼이 주요 약물대사효소 및 약물수송단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약물상호작용시험

Abstract

서론: 본 연구에서는 홍삼과 발효홍삼이 주요 약물대사효소인 cytochrome P450 (CYP) 및 약물수송단백인 P-glycoprotein (P-gp) 에 미치는 영향을 지표약물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방법: 무작위배정, 공개, 교차시험으로 디자인되었다. 홍삼군과 발효홍삼군에 각 15명씩 배정된 시험대상자에게 2주간 홍삼과 발효홍삼을 복용하기 전과 후 caffeine, losartan, dextromethorphan, omeprazole, midazolam, fexofenadine을 투여하고 약동학 채혈과 채뇨를 실시하였다. 혈중 약물농도를 측정하여 약동학 파라미터를 산출하고, 홍삼과 발효홍삼 섭취 전에 비해 섭취 후 기하평균비의 90% 신뢰구간을 구하였다.

결론: 홍삼과 발효홍삼은 CYP2C19과 CYP2D6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CYP1A2, CYP2C9, CYP3A4를 억제하지만 효과의 크기가 작아 임상적인 의미는 없다고 사료되었다. 또한 홍삼은 P-gp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발효홍삼은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P-gp을 억제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발효홍삼을 digoxin과 같은 P-gp 기질약물과 병용 시 약물의 전신노출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