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CCP 공동기금 분담방식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the KRX CCP default fund assignment

Abstract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장외파생상품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2009년 G20 정상회담에서 중앙청산소(CCP: Central Clearing counterparty)의 의무화가 결정됐다. 한국에도 2014년 한국거래소의 장외파생상품 중앙청산소가 출범했다. 본 논문에서는 CCP의 위험완충 장치 중 시장위험에 대비하여 적립하는 공동기금에 대해 알아본다. 현행 공동기금 산출방식 및 분담방식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모형을 도입하여 새로운 공동기금을 산출하고자 한다. Ghamami(2015)의 단일기간 손실모형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상황에 적합한 모수를 추정하고 원화이자율스왑의 익스포저를 계산한다. 최종적으로 Montecarlo simulation을 통해 손실모형의 ES(Expected Shortfall)을 도출하고 위험기여도 측정법인 Euler allocation의 수치적 해를 구하여 회원별 공동기금을 분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