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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적 테마거리를 탐지하기 위한 핫 스트리트 군집화 기법 연구 : A Hot Street Clustering Method for Detection of Commercial Themed Street : Using LBSNS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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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지병석

Advisor
유기윤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테마거리 탐지핫 스트리트(hot street)LBSNSGetis-Ord의 Gi*ISOVIST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유기윤.
Abstract
최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그 지역의 정체성과 장소성(placeness)을 확립시키기 위해 다양한 테마거리(themed street)를 조성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그 지역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경제적 측면만을 생각하여 무분별하게 진행한 지방자치단체의 테마거리 조성사업들은 그 효과가 미미한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조성한 테마거리 이외에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인해서 테마거리가 자생적으로 형성될 수 있고, 급변하는 도시환경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은 테마거리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번화가 내부에서도 지역적 분화에 따라 업종별 테마거리가 형성되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테마거리를 객관적으로 탐지한다면 사람들에게 더욱 풍부한 사회·문화적인 공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테마거리 유형 중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업적 테마거리를 탐지하기 위한 핫 스트리트 군집화 기법(hot street clustering method)을 제안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도로 중심적인 도시환경을 반영하고 테마거리의 영역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도로를 기본 단위로 하여 분석 및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활성화된 테마거리를 탐지하기 위해 체크인 기능 등을 통해 장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인기도를 알 수 있는 LBSNS(Location Based Social Network Service)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테마거리를 탐지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공간조인 연산(spatial join)과 ISOVIST 등을 활용하여 LBSNS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는 업소의 인기도 정보를 업소가 위치한 건물, 그리고 건물이 영향을 미치는 도로에 순차적으로 연결시켰다. 각 도로마다 연결된 인기도 정보와 도로의 길이, 주변 건물 수 등을 종합하여 핫 스트리트(hot street)로 판단될 고유값(핫 밸류, hot value)을 계산하고, 공간 클러스터 기법인 Getis-Ord의 를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핫 스트리트 군집(hot street cluster)을 탐지하였다. 이렇게 대상지역에서 탐지된 특정 테마의 핫 스트리트 군집은 그 지역의 테마거리로 선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림 사거리, 강남역 번화가 두 지역을 대상으로 핫 스트리트 군집화 기법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본 기법을 통해 음식점 거리로 변질된 신림 패션문화의 거리와 최근에 형성된 강남 언덕길 카페거리 등을 탐지할 수 있었으며, 기존에 조사된 각 지역의 상권영역과 탐지된 상업적 테마거리의 영역을 비교·분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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