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학습에서 스팻 방식으로 제공되는 학습 자료 분절화 전략 개발 연구 : Segmentation Strategies for SPAT format Learning Materials in Mobile Learning

Abstract

현대사회의 많은 정보들은 디지털화 되어 송수신 되고 있다. 교수-학습을 위한 콘텐츠 역시 디지털화 되면서 디지털 형태의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및 이들이 결합된 방식 등 다양한 형태로 송수신 되고 있다. 스팻(SPAT) 방식은 이미지, 오디오, 텍스트가 각각 별개의 객체들로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저작의 과정을 거쳐 서로 물리적으로 결합하여 교수-학습 콘텐츠를 구성하게 되는 포맷으로 비교적 최근에 제안된 교수-학습의 콘텐츠 구성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는 이미지, 오디오, 텍스트가 결합된 낱개의 장면들을 여럿 연결하여 한 단위의 콘텐츠를 구성하게 되며 이렇게 장면별로 구성된 콘텐츠는 장면별 검색이나 브라우징이 용이하게 된다. 이때 한 단위의 콘텐츠를 여러 개의 장면으로 분절화는 방식, 즉 분절화 전략은 스팻 포맷으로 제공하는 콘텐츠의 개발을 위한 중요한 설계변인이 된다. 본 연구는 모바일 학습에서 스팻 방식으로 제공되는 학습 자료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분절화 전략을 제안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의도는 설계자에게는 처방적 분절화 전략을, 학습자에게는 효과적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에는 1)스팻 방식의 학습 자료 분절화 전략의 도출과 2)그 도출된 분절화 전략에 대한 교수설계자의 반응, 그리고 3)그 분절화 전략이 활용된 교수-학습 콘텐츠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포함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개발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문헌 검토를 통해 개념적 수준의 학습 자료 분절화 전략을 도출한 뒤, 4인의 교육공학 전문가를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보완된 분절화 전략에 대해 교수설계자 6인을 대상으로 분절화 전략을 적용하여 스팻 방식의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반응 평가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학습자 반응 평가 자료에 대해 전문가 3인의 검토를 받은 뒤, 전략이 적용된 학습 자료와 전략이 적용되지 않은 학습 자료를 6인의 학습자에게 제공하였다. 학습이 완료된 후 학습자들에게 두 가지 학습 자료에 대한 학습 경험을 비교하는 설문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8개 항목의 스팻 방식의 학습 자료 분절화 전략이 도출되었다. 분절화 전략은 크게 두 단계로 구분되어 제공되었다. 먼저 필수적인 1차 분절화 전략은 다음과 같다. 1)핵심 정보가 바뀔 때, 2)학습 과제 유형에 따라, 또 학습 자료 유형 별로는 3)오디오 재생 시간과 4)이미지 자료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분절하는 것이었다. 다음으로 선택적인 2차 분절화 전략은 5)텍스트 자료는 함께 제시되는 오디오와 이미지 자료 간 상호 보완성을 고려하여, 6)핵심 정보를 강조하고자 할 때, 7)주의를 집중시키고자 할 때 분절하는 것이었다. 여기에 덧붙여 8)학습 내용의 맥락과 단위 내용 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분절화 전략 적용에 예외를 둘 수 있음도 명시되었다.

본 연구는 교수설계자들이 스팻 방식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고 개발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결정지향적 매체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으며, 분절화 전략을 적용하여 모바일 학습에 적합한 학습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 향상시키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분절화 전략을 적용하여 모바일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면 교수-학습 전달 매체로서 스팻 방식이 모바일 학습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