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집단 과학 탐구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역할 구성과 논변의 공동 구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은희

Advisor
유준희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물리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논변소집단 활동공동 구성역할역할 구성전류의 작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물리전공), 2013. 2. 유준희.
Abstract
일반적인 학교 과학 수업 상황의 소집단 탐구 활동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역할 및 역할 구성이 과학적 논변 및 수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에 의한 자기장에 관한 4차시 수업으로 구성된 탐구 활동에 참여했다. 4~5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이 선택되었고 8개 소집단 구성원에 의한 모든 담화는 학생의 역할 구성과논변의 공동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오디오/비디오 녹화되었고 전사되었으며 활동지와 함께 분석되었다. 학생들의 언어와 행위에 기초하여 23개의 언어행위로 추출하고 분류하여 7개의 역할로 범주화 하였다.
의장, 활동관리자, 정보관리자, 설명모형구성자, 영향없는 기여자, 과묵한자, 산만한자.
설명 활동에서 소집단의 역할 구성은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개인 지성유형과 집단 지성 유형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집단 지성 유형에서 반박을 포함하는 논변이 나타났다. 이는 구성원 모두의 책임과 참여가 촉진되어 논변의 공동 구성에 고르게 기여 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결과는 논변 의 공동 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집단을 구성하는 전략과 교실 환경을 구축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