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해양 안전에 관한 인식 유형 분석: Q-방법론을 활용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현철

Advisor
정광호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해양안전정책해양안전정책 관련자안전의식Q 방법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6. 8. 정광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 안전 정책 관련자의 안전에 관한 인식을 Q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양안전에 대한 32개의 진술문을 선행연구와 관련자 인터뷰를 통해 구성하였다. 진술문을 바탕으로 30명의 공무원, 해양경찰, 해운회사 CEO, 선주협회 CEO, 선박안전관리회사 CEO, 해상보험회사 CEO, 해양분야 교수 및 연구원, 도선사 등을 대상으로 Q 질문조사를 하였다. 분석결과 해양 안전 정책 관련자의 4가지 서로 다른 인식 유형을 확인하였다. 4가지 유형은 안전의식강화형, 시장원리중시형, 운명주의형, 개인주의형으로 명명할 수 있다. 해양안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4가지 유형 모두 해양 안전에 관한 법률이 지켜져야 하며, 해양관리자 뿐만 아니라 육상관리자의 안전교육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각 유형의 관점에 따라 안전 정책의 우선 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 한편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정책을 입안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좀 더 세밀한 안전정책을 입안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