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종통합을 통한 직무중심 인력운영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직종중심 인력운영에 대한 직원의 인식차이 및 원인과 직종통합 전후세대의 인력운영에 대한 인식변화 흐름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여 K공사의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효율적 직무중심의 인력운영이 구현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파일럿 서베이(pilot surbey)를 통하여 직종중심 인력운영체계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K공사에 재직중인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직종 및 세대간 인식차이에 대하여 기술적 통계,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등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직종중심 인력운영체계에서 발생하는 직무수행 갈등, 인사의 공정성 여부 등에 대하여 직종 및 세대간 인식차이가 있고, 이러한 인식차이가 직종 및 세대간 갈등의 원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직종중심 인력운영체계에서의 부정적 인식들이 직종통합을 통한 직무중심 인력운영체계가 적용되는 2010년 이후 입사자들의 경우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도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직종통합을 통한 직무중심 인력운영으로의 전환이 직종중심 인력운영 체계에서의 갈등해소 및 부정적 인식전환과 나아가서는 협력적 조직분위기를 조성하여 조직목표 달성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