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임플란트 보철물과 인접치 사이의 접촉점 소실에 관한 임상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승범

Advisor
류인철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B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Keywords
인접치임상적 연구임플란트 보철물식편압입접촉점 소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과대학 치의학과, 2016. 2. 류인철.
Abstract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보철물과 인접한 자연치 사이의 상호 접촉점 소실에 관해 조사해보는 것이다.
방법: 2015년 8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를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이후 보철치료를 진행하여 임플란트 보철물과 자연치 사이의 접촉점을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임플란트와 자연치 사이의 불편감 유무, 불편감의 정도, 동통의 유무, 음식물이 끼기 시작한 시점, 음식물이 끼는 빈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결과: 총 30명의 대상자 중 18명이 임플란트와 자연치 사이에 불편감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불편감의 정도는 5단계 중 가장 높은 지수인 매우심함이 가장 많았다. 불편감이 있는 18명 중 3명만이 동통이 있다고 응답 하였으며, 음식물이 끼기 시작한 시점으로는 보철물 장착 직후가 가장 많았으며, 음식물이 끼는 빈도는 하루에 한 번 정도가 가장 많게 나타났다. 전체 대상자의 임플란트 보철물과 자연치 사이의 접촉점은 82곳 이었으며 이 중에서 접촉점 소실이 일어난 부분은 14곳 이었다. 9곳에서는 느슨한 접촉을 보였으며, 59곳에서는 정상 관계를 보였다.
결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데 있어서 임플란트 보철물과 인접한 자연치와의 접촉점 관계를 치료계획 단계에서 고려하여야 하며, 주관적인 불편감과 접촉점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임플란트 보철물과 인접치 사이에 불편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보철물과 인접치아가 긴밀한 접촉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