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언어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다중언어 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기존 대부분의 연구들이 제2언어 습득자를 대상으로 비언어적 효과를 확인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제3언어의 습득이 인지기능에 주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또한, 나타날 연구 결과가 순수하게 언어습득에 의한 결과인지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제3언어 습득 전과 후를 비교하였다. 실험 대상자는 제2언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한국어 모국어 사용자로, 제3언어로 독일어를 학습시키기 전과 후 두 번에 걸쳐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다중언어 사용자에게 필요한 인지기능 과정을 AX-CPT패러다임을 통한 ERP연구로 즉각적인 인지 반응을 관찰했다. 실험 결과, 목표 활성화를 나타내는 P3b가 습관화된 자극에 대해서 언어습득 후 그 진폭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억제 기능을 사용할 때 확인되는 P3a에서는 학습 후 그 크기가 증가하였다. 이는 제3언어의 습득이 습관화 된 자극에서는 목표 설정을 하는 기능을 약화시키고, 방해 자극이 나타났을 때 이를 억누르는 기능은 강화시키는 것을 의

미한다. 이러한 결과들로 본 연구는 다중언어습득의 비언어적 효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