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피드백과 목표가 크라우드소싱 결과물의 질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재은

Advisor
이준환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크라우드소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5. 8. 이준환.
Abstract
본 연구는 크라우드소싱 작업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작업 결과물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탐구한다. 이전의 연구들은 보수의 양을 늘리거나 지급 방식을 달리하는 등 작업 결과물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작업 자체보다는 작업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작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주목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작업 관련 커뮤니케이션은 피드백과 목표로 나뉘며, 피드백은 긍정적, 부정적, 서술적 및 평가적 피드백으로 나뉘었다. 아울러 목표는 단계목표와 최종목표를 함께 주는 경우와 최종목표만 제시하는 경우, 표적형 목표와 성취형 목표 등으로 구분했다. 그리고 피드백과 목표의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실험에 앞서 작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예비연구를 실시했는데, 제3자가 결과물을 검토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언급한 것 만으로도 작업자들은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그러나 작업의 질은 큰 차이가 없어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구체적일 필요가 있었다. 이에 기반하여 본실험은 제시문의 길이를 줄이는 작업을 실험내용으로 하고, 4개의 피드백과 4개의 목표 등 8개의 보다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작업자에게 제공하였다. 또한 보수의 양의 영향력과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두 가지 보수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이때 결과물의 질은 작업 결과물의 작업길이와 시간, 비용 등 3가지로 측정했다. 실험 결과 부정적 피드백을 제시했을 때 긍정적 피드백 조건과 같은 시간 및 비용을 들이고도 작업의 목적에 더 부합하는 결과물이 도출되어, 부정적 피드백이 결과물의 질적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평가적 피드백이 서술적 피드백보다 작업길이 및 비용을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줄이고 있어, 평가적 피드백이 보다 효과적인 방식임을 알 수 있었다. 또 단계목표와 최종목표를 함께 제공하여 목표를 세부적으로 제시했을 때 결과물의 질은 최종목표만 제시되었을 때보다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작업의 이유를 알려주는 성취형 목표가 체크리스트만 제공하는 표적형 목표보다 결과물의 질적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에서 부정적 피드백, 평가적 피드백, 단계목표와 최종목표, 성취형 목표가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보수의 양은 결과물의 질적 향상에 뚜렷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따른 차이가 더 뚜렷하여, 양질의 결과물을 도출하는데에는 커뮤니케이션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