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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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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남현주

Advisor
이상승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네이버 뉴스네이버 뉴스 캐스트네이버 뉴스 스탠드다음 뉴스포털 뉴스뉴스 애그리게이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5. 2. 이상승.
Abstract
본 연구는 지난 2013년 4월 1일 발생한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 재편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으로 약 50% 가까운 이용자 증가 수혜를 입은 네이버 뉴스 섹션에서 파생된 트래픽과 그 시기 별다른 변동 없이 뉴스를 공급하고 있던 다음 뉴스로부터 유출된 트래픽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다음 뉴스 트래픽과 비교해 개편 후 네이버 뉴스 트래픽에서 언론사 사이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의 소위 3대 메이저 언론사라고 할 수 있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세 신문사가 차지하는 비중보다 경제신문의 비율 감소폭이 더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상대적으로 마이너로 불릴 수 있는 언론사들 몫의 감소폭이 메이저 3사가 차지하는 비율 혹은 경제신문이 차지하는 비중의 감소폭 보다 더 작음을 볼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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