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계와 경기동조성 : 지분경로 및 채무경로 : Financial integration and Business cycle comovement : Equity financing and Debt financing channel

Abstract

본 고는 선진국, 신흥국을 대표하는 미국, 한국을 중심으로 지분, 채무경로가 경기동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지분경로에서는 금융자산간 대체성이 부각되며, 채무경로에서는 공통의 대부자가 미치는 파급력이 부각되는 측면이 있다. 또한 지분경로에서는 지분 보유자의 부(wealth)에 미치는 효과가 주된 동학을 이끌며, 채무경로에서는 은행의 대차대조표(balance sheet)에 미치는 효과가 주된 동학을 이끈다. 시간에 따른 흐름을 포착하기 위해 패널방정식을 설정하고, 변수간 내생성(endogeniety)을 통제하고자 2SLS, 3SLS 추정한 결과 주식투자, 직접투자로 대표되는 지분경로에서는 부의 효과(wealth effect), 채권투자, 은행차입으로 대표되는 채무경로에서는 대차대조표 효과(balance sheet effect)가 주요 메커니즘으로 작용하여 경기동조성을 각각 약화,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국인 미국을 분석할 때, 지분경로의 부의 효과는 약하거나 상쇄되는 측면이 있었다. 이는 미국이라는 국가 특성 상, 1) 글로벌 충격의 핵심 원천으로 기능하며, 2) 금융자산 안전성이 높은 데 따른 결과로 해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