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첫 아이 출산과 기혼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 부부 간 임금격차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혜진

Advisor
홍석철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출산기혼 여성노동 시장 복귀부부 간 임금격차출산의 기회비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7. 8. 홍석철.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가 된 시점에서 여성의 노동 공급이 변화하는 양상과 그 영향 요인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부부 간 임금격차를 주요 변수로 하여 출산에 따른 기회비용이 주로 누구에 의해 부담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비용 분배가 노동 시장에서의 비교우위를 반영한 결과인지 검증하고 임금 격차가 출산 후 여성의 노동 시장 복귀 여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노동패널(KLIPS)의 1차년도부터 17차년도까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출산 후 상당 기간 동안 부부 간 임금격차가 증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출산의 기회비용이 주로 여성에 의해 부담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한편 학력과 상대임금에 기초해 노동시장에서의 비교우위를 가늠할 때, 부부 간 출산의 기회비용이 분배되는 양상은 노동시장에서의 비교우위를 반영한 결과라고 보기 어려웠다. 마지막으로 부부의 임금과 부부 간 임금격차 각각이 여성의 노동시장 복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여성의 출산 전 소득이 높을수록 또는 부부 간 임금격차가 작을수록 출산 후 12개월 내 노동 시장에 복귀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아내가 노동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거나 남편에 비해 상대임금이 높을수록 노동시장에 복귀할 가능성이 증가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부부 간 출산의 기회비용 분배 문제와 달리 노동시장 복귀 문제에 있어 비교우위의 논리가 반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8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