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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관악 보허자>의 선율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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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백은빈
Advisor
김우진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악 보허자방향 보허자속악원보장단악구선율 형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2. 김우진.
Abstract
본 연구는 현행 <관악 보허자>의 선율 형성 과정을 밝히기 위해 <관악 보허자>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 악보 중 [속악원보] <방향 보허자>의 선율을 원선율로 택하여, <방향 보허자>의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현행 <관악 보허자>의 선율 형성 과정을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관악 보허자>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 두 악보인 [속악원보] 지편의 <관보 보허자>와 신편의 <방향 보허자>를 기보 체제와 선율 두 부분에서 비교하여 두 악보 중 <방향 보허자>의 선율을 현행 <관악 보허자>의 원선율로 택하였으며, 다음으로 <방향 보허자>의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현행 <관악 보허자>의 장단별 선율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행 <관악 보허자>의 선율 형성 모습을 두 가지 유형으로 정리해보았다. 본고에서 논의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속악원보] <관보 보허자>와 <방향 보허자>는 모두 <관악 보허자> 동일곡 선율을 다른 기보 체제 하에 수록하고 있다. <관보 보허자>는 1행 4·2·4·4·2·4정간의 6대강보에 악곡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데, 각 정간의 시가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악보이기 때문에 선율이 어떠한 단위로 진행되는지 또한 알 수 없다. 반면 <방향 보허자>는 1행 9정간보에 악곡의 선율을 수록하고 있는데, 선율과 선율 사이에 정간을 하나씩 비워둠으로써 선율이 악구 단위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선율이 한 장단 20박 단위로 진행되는 현행 <관악 보허자>의 선율 형성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선율의 단위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방향 보허자>를 토대로 살펴보는 것이 적합하다.
둘째, 현행 <관악 보허자> 제1장의 제1·2장단 선율은 <방향 보허자> 제1장의 제1-3구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고, 현행 <관악 보허자> 제1장의 제3-6장단 선율은 <방향 보허자> 제2장의 제7-10구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현행 <관악 보허자> 제2장의 선율은 <방향 보허자> 제3장의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고, 현행 <관악 보허자> 제3장의 선율은 <방향 보허자> 제4장의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이때 현행 <관악 보허자> 한 장단별 선율은 대부분 <방향 보허자> 한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셋째, 현행 <관악 보허자> 일부 장단의 선율은 해당 <방향 보허자>의 원선율이 부분적으로 변화된 채 원선율에 여러 가지 간음 또는 꾸밈음이 추가되어 확대되었지만, 대부분 장단의 선율은 해당 <방향 보허자>의 원선율이 그대로 유지된 채 여러 가지 간음 또는 장식음이 추가되어 확대되었다.
이를 통해 현행 <관악 보허자> 제1장은 [속악원보] <방향 보허자> 제1장의 제1-3구와 제2장의 제7-10구로부터, 현행 <관악 보허자> 제2장은 <방향 보허자> 제3장으로부터, 현행 <관악 보허자> 제3장은 <방향 보허자> 제4장으로부터 선율이 형성되었으며, 현행 <관악 보허자> 3장을 구성하는 매 장단의 선율은 대부분 <방향 보허자> 한 악구별 선율을 토대로 <방향 보허자>의 원선율이 그대로 유지된 채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2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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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Dept. of Korean Music (국악과)Theses (Master's Degree_국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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