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소속공무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비교 -

Abstract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과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현대적 리더십 이론의 대표적 이론으로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과의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행정환경의 변화로 이러한 기존의 리더십의 대안으로 진정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이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리더십뿐만 아니라 진정성 리더십이 공공 부문에서도 조직몰입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각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기관 유형(중앙/지방)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일반행정관리실태조사의 일환으로 실시한 2016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각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기관 유형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거래적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관 유형이 조절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각 리더십 인식의 효과와 기관 유형에 따른 상이한 리더십 효과성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