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앙리 뒤티외(Henri Dutilleux)의 「Au gré des ondes」작품분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보라

Advisor
최희연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앙리 뒤티외,Henri Dutilleux,Au gré des ondesSuiteneoclassicsonority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20. 8. 최희연.
Abstract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곡가 뒤티외(Henri Dutilleux, 1916-2013)는 당시 주류를 이루던 12음 기법과 전음렬주의의 경향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했다. 그의 독자적 음악 어법은 이전 시대 양식의 답습부터 시작해 점진적이고 명확하게 발전했다. 뒤티외의 작품 활동시기는 로마대상을 수상했던 1938년부터 시작되며 양식적 변화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는 신고전주의와 이전 양식 답습, 중기는 대규모 형식과 성장적 발전기법(progressive growth), 부채꼴 작법(fan-shaped phrases) 등의 새로운 시도, 후기는 독자적 음악 어법의 정착과 시각적 요소의 발전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은 뒤티외의 초기 피아노 작품인 모음곡 (Au gré des ondes, 1946)의 분석을 통해 작품 안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뒤티외의 음악적 시도를 탐구함으로써 후기 작품에서 발현될 작곡 양식의 가장 기초가 되는 요소들, 배아를 발견해낼 것이다.
뒤티외의 작곡 초기시기인 1938년부터 1947년, 그는 프랑스 국영 라디오에서 음악 감독으로 재직 중이었다. 모음곡 는 라디오 막간곡으로 사용하기 위한 실용적인 목적으로 작곡되었으며 자장가 전주곡 (Prelude en berceuse), 탭 댄스(Claquettes), 즉흥곡 (Improvisation), 무궁동 (Mouvement perpetuel), 바흐를 경외하며 (Hommage à Bach), 연습곡(Etude) 총 여섯 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은 신고전주의적 특징과 바흐의 작품을 오마쥬 하는 등 전통적 양식의 답습을 보이지만 그 안에서 그의 음악적 시도들과 함께 음악 어법의 기초가 되는 요소들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형식, 화성, 음향의 세 가지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하여 악곡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연구하였다.
형식적으로 6개의 악곡들은 2부분형식과 3부분형식으로 작곡되었으며 분명하게 구분되는 두 부분을 갖는다. 한 부분은 조성에 기반하고 있으며 다른 한 부분은 무조적인 특징이 나타나, 두 부분이 조성적으로 대비를 이루며 분명하게 구분된다. 무조적인 특징이 나타나는 부분에서는 반음 교대, 3온음 도약, 반음계적 진행, 불협화음의 사용 등을 통해 보다 현대적인 화성감을 나타냈다. 제 3곡과 제 4곡은 주제와 변형이 사용된 3부분형식이며, 제 6곡은 론도 형식의 특징을 갖는 3부분형식이다. 뒤티외는 제 6곡에서 모노포니 주제로 제시된 A부분에 반음계적 반주를 추가해 A로 변형하고, A의 짜임새를 변형시켜 폴리포니적 형태의 A로 변형했다.
화성적으로는 조성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그 안에서 무조적인 요소들을 추가해 다양한 방법으로 감각적인 화성법을 나타냈다. 3화음의 3음에서 반음을 교대로 사용해 단조와 장조 사이를 흐렸으며 비화성음을 강박에 사용해 조성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반음 관계에 있는 중심음을 양손 성부에서 동시에 사용해 반음계적 화성을 형성함과 동시에 복조성적인 특징을 나타냈다. 또한 종지감을 약화 시키기 위해 완전 종지의 틀 위에 다른 화음을 추가했으며, 종지 화음의 3음을 변형시켜 모호한 화성을 나타냈고, 종지 직전에 반감화음을 사용했다. 마지막으로, 화성과 악구의 길이를 연결시키는 시도가 나타난다. 조성적인 부분에서는 4마디나 8마디 단위로 묶이는 규칙적인 악구가 사용됐고 무조적인 부분에서는 5마디나 9마디 단위의 불규칙적인 악구가 사용됐다.
음향적으로는 다양한 선법과 이국적인 음계를 장•단음계와 혼합시켜 새로운 음향을 만들어냈다. 제 1곡에서는 B 로크리안 선법과 아라베스크 음형, 제 3곡에서는 D 도리안 선법과 8음음계, 제 5곡에서는 온음음계를 사용해 다채롭고 새로운 음향을 실현시켰다. 제 6곡에서는 울림에 대한 뒤티외의 관심이 드러나는데, 왼손에서 완전 5도를 연주한 후 다음 박자에 오른손에서 3음을 연주해 잔향을 이용한 3화음 울림을 만들어내는 실험을 했다. 제 4곡에서는 동기에 따라 다른 음역대를 사용하고 A부분과 B부분의 음역을 달리함으로써 피아노의 울림과 음역을 이용한 음향적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뒤티외는 각 성부마다 다른 리듬을 부여하여 성부를 음향적으로 분명히 분리하였고, 호모포니적 부분에서 모든 성부를 대등하게 연주하라는 지시어를 사용해 모순되는 대위법적 성격을 부여하며 이색적인 음향을 만들어냈다.
모음곡 는 명확한 형식과 규칙적인 악구, 간결한 리듬 등으로 신고전주의적 특징이 나타나는 동시에 형식, 화성, 음향적인 부분에서 뒤티외의 다양한 시도가 나타난다. 이 시도들은 뒤티외의 음악적 관심을 나타내며 그의 음악 어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요소들이 된다. 이후, 이 곡에서 드러난 요소들은 발전된 형태로 그의 작품 속에서 발현되며 뒤티외는 이것에 본인의 새로운 작곡 양식을 결합시켜 독자적인 음악 어법을 이룩한다.
Henri Dutilleux(1916-2013), a prominent French composer in the 20th century, built his own independent style in deviating from the twelve-tone music and total serialism that were mainstreams at that time. Following the early music style, he developed his own style gradually and clearly. Dutilleux‟s career as a composer begins after winning the Prix de Rome in 1938 and is divided into early, middle, and late periods by stylistic changes. His early period represents neoclassicism and a following of earlier forms. During the middle
period, idiosyncrasy styles appeared such as progressive growth. Late period works established an independent music style and visual characteristics were revealed.


Through the analysis of Dutilleuxs early piano work , this thesisgoal is finding out components that will be presented in late works by studying his musical attempts and features in the music. During his early period, he was a music director for French national radio. Au gré des ondes is composed as a radio interlude and consists of six pieces, Prelude en berceuse, Claquettes(Tap dance), Improvisation, Mouvement perpetuel, Hommage à Bach and Etude. In the thesis, this music is analyzed by three perspectives, form, harmony, and sound.


First, six pieces are composed with binary form and ternary form divided into two parts. One is based on the tonality, and the other one has atonality features. In atonality section, tritone, chromatic progression, and dissonance were used and it presents modern harmony. Secondly, the harmony is based on the tonality of the music, but represents various modalities by adding atonality elements, such as blurring characters between major and minor, using chromatic harmony and showing bitonality. The cadences are also weakened by adding other notes on the authentic cadence and modifying the third of cadence chord. Last, this work shows Dutilleux‟s attention to sonority. He created new sound by combining various modes and exotic scales with major and minor scales and made acoustic effects by using ranges.


represents features of neoclassical music, clear form, regular phrases and simple rhythms. Also, Dutilleux made attempts in terms of form, harmony, and acoustic. The attempts mean his musical interest and become basic elements in his compositional method. Later, he achieves his own musical expression, merging these components with new compositional experiments.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0346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7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