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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의 양과 배포타이밍이 언론보도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력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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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선영

Advisor
김봉환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보도자료언론보도화사건의 유불리뉴스가치배포속도보도속도press releases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eventsnews valuedistribution speedpress speed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20. 8. 김봉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기관 언론홍보 스탠스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보도자료의 분량과 배포타이밍에 따라 언론보도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보도자료 작성·배포를 통해 정책홍보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한 연구결과, 첫째, 보도자료의 분량이 많아지면 언론보도화건수가 늘어나지만, 보도자료의 분량이 늘어난다고 해서 언론보도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니었다. 즉, 시급성을 요하지 않으며 기업이 홍보하고 싶은 내용을 충분히 담은 내용을 반영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경우, 보도자료의 분량을 충실히 하는 것이 PR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보도자료의 배포속도가 빨라진다고해서 언론보도화건수가 늘어나거나, 언론보도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사건의 유불리를 조절변수로 두어 배포속도(배포소요일자)가 언론보도화건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을 경우, 사건의 유불리에 따라 보도자료 배포속도가 언론보도화건수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불리한 사건은 보도자료를 빨리 배포할수록 언론보도화건수가 줄고, 유리한 사건은 보도자료를 빨리 배포할수록 언론보도화건수가 늘어나는 결과를 보였다. 즉 기업의 입장에서는 유리한사건도 불리한사건도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0889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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