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재수생의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s of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peaters' Evaluative Concern Perfectionism, Personal Standard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재수생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 소재 재수학원 및 기숙학원에 재학 중인 재수생 329명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ECPS) 및 개인기준 완벽주의 척도(PSPS), 정서조절곤란 척도(K-DERS), 학업 소진 척도(KABI) 그리고 가외변인으로 설정한 학업스트레스 척도(SA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재수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과 동시에, 정서조절곤란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가염려 완벽주의를 경험하는 재수생일수록 정서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이로 인해 학업소진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는 정서조절곤란이 억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조절곤란이 개인기준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축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재수생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라 각각 어떠한 경로를 통해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지그 과정을 밝히는데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