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에 따른 유아의 자원 분배와 사회적 선호 : Young Childrens Resource Allocation and Social Preference Based on Shared Interest Versus Group Membership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YANG LI

Advisor
박유정
Issue Date
2021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원 분배선호사회적 평가집단소속흥미공유5세 유아resource allocationpreferencesocial evaluationshared interestgroup membership5-year-old children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2021.8. 박유정.
Abstract
이 연구는 불균등한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만 5세 유아가 흥미공유와 집단소속 중 어느 것을 우선시하여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하는지를 조사하고, 유아가 타인의 자원 분배 및 선호에 대한 평가를 할 때에도 동일한 우선시 경향을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세부 연구목적을 구성하였다. 먼저 5세 유아의 자원 분배 및 선호가 흥미공유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다음으로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이 갈등적일 때 5세 유아가 흥미공유와 집단소속 중 어느 것을 우선시하여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하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이 갈등적인 상황에서 타인이 보인 자원 분배 및 선호에 대한 5세 유아의 평가와 정당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불균등한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흥미공유는 5세 유아의 자원 분배 및 선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불균등한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이 갈등적일 때 5세 유아는 흥미공유와 집단소속 중 어느 것을 우선시하여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하는가?

【연구문제 3】 불균등한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이 갈등적일 때 타인의 자원 분배 및 선호에 대한 5세 유아의 평가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 하북성 장가구시(河北省张家口市)에 거주하는 만 5세 유아 68명을 연구대상으로 중국어 원어민 연구자가 그림카드를 보여주며 세 가지 과제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과제 1에서는 유아와 같은 흥미를 가진 인물과 다른 흥미를 가진 인물에게 스티커를 분배하도록 하고 더 친구가 되고 싶은 인물을 고르도록 하였다. 과제 2에서는 유아와 같은 흥미를 가진 외집단 인물과 다른 흥미를 가진 내집단 인물에게 스티커를 분배하도록 하고 더 친구가 되고 싶은 인물을 고르도록 하였다. 과제 3에서는 집단소속보다 흥미공유에 기반하여 자원 분배 및 선호를 보인 인물과 흥미공유보다 집단소속에 기반하여 자원 분배 및 선호를 보인 인물을 소개하고, 각 인물의 행동에 대해 유아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 검정,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균등한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아는 자신과 다른 흥미를 가진 인물보다 자신과 같은 흥미를 가진 인물에게 더 많은 자원을 분배하고 더 많은 선호를 보였다. 즉, 흥미 공유는 유아의 자원 분배와 선호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이 갈등적인 상황에서 유아는 흥미를 공유하는 인물보다 집단소속이 같은 인물에게 더 많은 자원을 분배하고 더 많은 선호를 보였다. 즉, 유아는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이 갈등적일 때 집단소속을 우선시하였다. 셋째, 유아는 흥미공유와 집단소속이 갈등적일 때 흥미공유를 우선시하는 타인의 자원 분배 및 선호보다 집단소속을 우선시하는 타인의 자원 분배 및 선호를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즉, 유아는 타인의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집단소속을 더 우선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5세 유아의 자원 분배 및 선호에서 흥미공유가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집단소속은 그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흥미공유보다 집단소속을 우선시하는 경향은 유아 자신의 자원 분배 및 선호뿐만 아니라 타인의 자원 분배 및 선호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도 적용됨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5세 유아의 사회적 행동 및 평가에서 집단소속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추후 문화 간 비교 연구 및 발달적 변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주요어 : 자원 분배, 선호, 사회적 평가, 집단소속, 흥미공유, 5세 유아
학 번 : 2018-25384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children would prioritize group membership over shared interests in resource allocation and social preference when shared interests and group membership were in conflict with each other. In addition, we examined whether the priority would generalize to childrens evaluation of resource allocation and preference of others.
Sixty-eight Chinese 5-year-olds living in Zhangjiakou City, Hebei Province, China participated. In Experiment 1, children were presented with characters who shared interests with them and those who did not. They were then asked to distribute stickers to the characters, and choose characters who they would like to be friends with. In Experiment 2, children were shown outgroup members who shared interests with them versus ingroup members who did not share interests with them. They were asked to distribute resource and choose characters who they would like to be friends with. In Experiment 3, children were presented with characters who prioritized shared interests versus characters who prioritized group membership in their resource allocation and preference. They were asked to rate how good the characters behaviors were and explain the reasons. Childrens responses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one-sample t-test, paired t-test, independent-samples t-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IBM SPSS Statistics 25.0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5-year-olds allocated more resources to and showed higher preference for characters who shared interests with them than those who did not. Second, when shared interest and group membership were in conflict with each other, 5-year-olds prioritized group membership over shared interests in their resource allocation and social preference. Third, in evaluating the resource allocation and social preference of others, young children also prioritized group membership over shared interests.
The results indicate that 5-year-olds resource allocation and social preference are more strongly influenced by group membership than shared interests. The tendency to prioritize group membership over shared interests also generalizes to childrens evaluation of others resource allocation and social preference. The results show a strong ingroup bias among Chinese 5-year-olds, and raise the need for cross-cultural and developmental research.

Key Words: resource allocation, preference, social evaluation, shared interest, group membership, 5-year-old children
Student Number: 2018-25384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8441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85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