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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치진료 경험 후 치과대학 학생들의 임상진료능력에 대한 자기인식도 : Dental students clinical confidence in denture treatment after clinical exper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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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보라; 심준성; 이재훈; 김종은; 박지만; 김지환

Issue Date
2020-07
Publisher
대한치과보철학회
Citation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58 No.3, pp.185-192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의치치료 경험이 있는 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진료능력에 대한 자기인식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재료 및 방법: 2019학년도 치과대학 본과4학년 학생 58명 중 설문에 응한 5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문항은 치료계획 수립 및 보철 전 치료과정 (4문항), 의치 임상 및 기공과정 (20문항), 의치 임상교육 부분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고, 각 문항에서 4점과 5점(그렇다와 매우 그렇다)의 응답비율을 긍정응답률로, 1점과 2점(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지 않다)의 응답비율을 부정응답률로 분류하였다.
결과: 단계별 진료과정에 대한 설문에서 긍정응답률은 모두 60% 이상으로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자기인식도는 높았다. 그러나 졸업 후 독립적인 의치 치료 수행능력에 대해서는 긍정응답률이 48%로 다소 낮았다. 환자관리, 의치에 대한 주의사항 설명, 개인트레이 제작, 박싱 및 작업모형 제작 항목이 긍정응답률이 가장 높았고, 치료계획수립, 최종인상 채득, 서베잉이 가장 낮았다.
결론: 의치치료 경험이 있는 치과대학 학생들은 의치치료 수행능력에 대한 자기인식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독립적인 수행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교육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ISSN
0301-2875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585
DOI
https://doi.org/10.4047/jkap.2020.58.3.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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