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한중 인터넷 정치참여 연구동향 비교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f Korea-China Internet Political Participation Using Text Mining and Network Analysis

trends in Korea and China.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광범위 활용에 따라 인터넷은 기술의 범주를 넘어 국민 정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 정치참여는 국민의 정치참여의 새로운 경로가 되어 각국 학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및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학문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수많은 문헌을 분석 가능한 텍스트 마이닝 및 네트워크 연결망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한국 및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분야 학술논문의 연도별 논문 편수, 학술지, 연구기관, 연구자, 빈도 및 중심성 높은 저자 키워드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텍스트 마이닝 위한 논문 데이터베이스는 한국의 경우 RISS , 중국의 경우 CNKI으로 선정하였고 한국 118 편, 중국 762 편 논문을 수집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및 단어 매트릭스 생성 도구는 한국어 문헌 경우 Textom, 중국어 문헌 경우 Data park 및 COOC 1.7를 이용하였다. 네트워크 중심성 지표를 측정하기 위해서 Ucinet이용하였고 Netdraw를 활용해서 네트워크 시각화 작업을 하였다. 논문 연구 결과를 유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연구 시기는 중국보다 앞서다. 그런데 수량으로 보면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논문 수가 더 많다. 논문 수량의 변화 추세를 보면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논문 수가 급성장하였다. 그런데 2014년 이후 한중 양국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논문 수량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논문 수량은 뚜렷한 변동 추세가 없다.

둘째, 중국 및 한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연구 학술지 비교해 보면 한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절반의 논문이 소수의 정치학 및 미디어학 학술지에 집중되어 있다.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논문은 다양한 종류의 학술지에 분산되어 있다. 중국 및 한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연구기관 비교한 결과 한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대부분 논문은 중국과 달리 소수의 정치 및 미디어학 연구기관에 의해 발행되었다. 중국에서 인터넷 정치참여 분야 연구기관은 주로 정치, 행정, 법률 관련 연구기관이다. 한국 및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연구자 비교한 결과 한국학자들이 중국학자보다 긴밀한 합작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셋째, 핵심 키워드 빈도 및 중심성 분석 결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터넷이 정치참여에 미친 영향이 한중 학자들의 주요 연구 주제이다. 다만 한국의 경우 인터넷이 국회의원 선거 , 대통령 선거 등 선거, 투표 과정에서의 영향력을 탐구하는 연구가 많다. 둘째, 인터넷 정치참여의 영향요소는 한중 학자의 또 하나 공통적인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정치참여 및 정치안정의 관계 , 인터넷 정치참여 거버넌스 , 인터넷 정치참여 및 정치문화 , 인터넷 정치참여 교육은 그동안 중국학자들이 많이 다룬 연구 주제이다.

본문은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관련 학술적 발전 동향을 비교한 결과는 향후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정치참여 연구동향을 모색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