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SNS 홍보물의 메시지 특성이 대군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 How Justification Explicitness and Testimonial Evidence Shape Audiences Psychological Reactance to the Korean Armys SNS Posts and Trust in the Army: An Experiment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상의 육군 홍보물의 메시지 특성이 대군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심리적 반발 이론에 기반해, 육군의 대민지원활동을 홍보하는 SNS게시물에서 (가) 육군이 해당 활동을 왜 해야 하는지 그 당위성을 언급하는 것, 그리고 (나) 해당 활동에 참여한 병사의 증언을 제시하는 것이 수용자의 자유에 대한 위협과 심리적 반발을 낮춤으로써 대군 신뢰도를 높이는 순차적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육군에 대한 기존 태도가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지 확인하였다. 인스타그램(Instagram) 게시물 형태의 육군 홍보물을 자극물로 사용한 2(대민지원활동 당위성: 언급 vs 미언급)  2(병사 증언: 제시 vs 미제시)의 요인설계 실험(N = 742)결과, 대민지원활동의 당위성을 명시적으로 언급할 때 그렇지 않을 때에 비해 이용자가 느끼는 자유에 대한 위협을 낮춤으로써 심리적 반발을 낮추고, 이러한 순차적 과정을 통해 이용자의 대군 신뢰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이러한 매개효과는 육군에 대한 기존 태도에 의해 조절되었다. 당위성 제시가 자유에 대한 위협과 심리적 반발을 매개로 대군 신뢰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간접효과는 육군에 대한 기존 태도가 부정적이거나 중립적인 이용자들에게서만 나타났다. 당위성 제시의 효과는 육군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이용자들에게는 유의하지 않았다.

This study examined how presenting (a) a justification for why the Korean Army should aid civilians and (b) the testimonial of a soldier who participated in the activity in the Armys SNS posts highlighting its assistance to the people influence audiences trust in the Army by shaping their perceived threats to freedom and psychological reactance to the posts. An online experiment (N = 742) using a 2 (justification: absent vs. present)  2 (testimonial: absent vs. present) between-subjects design revealed that providing such a justification decreased participants perceived threats to freedom and reduced psychological reactance, and thereby increased their support in the Army. The results further demonstrated that such a serial mediation effect was stronger for those with less favorable attitudes toward the Ar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