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 간호사의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금액 추정 : Willingness to Pay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s Provided by Primary Care Nurses

Abstract

고령화와 만성질환 유병률 증가는 국내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노년기를 지역사회에서 거주하고자 하는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일차의료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동시에 일차의료 간호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보건의료시스템은 일차의료 간호사가 안정적으로 환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환경이며, 무엇보다 일차의료 간호사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차의료 간호사와 관련된 연구, 특히 경제성 평가 연구가 필요하나 현재 이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네의원 내 일차의료 간호사가 제공하는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금액을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적용하여 추정하고, 그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2단계로 구성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1단계는 지불의사 제시금액 선정을 위한 사전조사로 본 조사에 앞서 만 20세 이상 주민 중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자 25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전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시금액 선정과 연구설계 및 시나리오를 수정·보완하였다. 2단계인 본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 20세 이상 주민 5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수행되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3년 1월 16일부터 2023년 1월 18일까지 총 3일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6과 STATA 17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obit model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공변량을 포함하지 않은 모델에서 일차의료 간호사의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1회에 대한 평균 지불의사금액은 15,390.71원이었고, 공변량을 적용한 모델에서 서비스 1회에 대한 평균 지불의사금액은 15,385.14원이었다. 또한, 만성질환이 없는 응답자의 평균 지불의사금액이 16582.73원으로 만성질환이 있는 응답자의 평균 지불의사금액인 13854.96원보다 높았다. 일차의료 간호사의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만성질환( β < 0, p <.05)과 일차의료 간호사에 대한 인식( β > 0, p <.05), 첫 번째 제시금액( β > 0, p <.001)이었다. 즉, 만성질환이 적을수록, 일차의료 간호사에 대한 인식이 있을수록, 첫 번째 제시금액이 높을수록 일차의료 간호사의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금액이 높았다. 지불의사금액에 대한 응답자의 지불의사금액 분포를 확인한 결과, 제시금액이 높을수록 지불의사가 없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일차의료 간호사의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가 없는 가장 큰 이유는 국가에서 세금 등으로 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였고, 두 번째 이유는 해당 서비스는 내 관심의 대상이 아니다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의 일차의료 간호사가 제공하는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금액과 그 영향요인, 지불의사가 없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차의료 간호사가 제공하는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한 국내 첫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의 선호와 가치를 반영하여 의료서비스 가격을 추정하고, 일차의료 간호사의 인식 개선과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일차의료 간호사 서비스 수가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고용촉진에 이바지하며, 더 나아가 일차의료 간호사의 인식, 교육 및 업무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Because of the rapid increase in the number of individuals with chronic diseases in Korea, the Korean government has expanded chronic disease management to primary care, and accordingly, the role of primary care nurses is emerging as important. However, the fee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s provided by primary care nurses has not yet been set, and studies evaluating the nurse service value are limited. Thus, this study aimed to estimate the willingness to pay (WTP)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s provided by primary care nurses and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WTP.

This study adopted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A cross-sectional online survey was performed from January 16, 2023 to January 18, 2023. In this study, 520 community residents aged ≥20 years living across the country participated.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with a 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 was used. The mean WTP was calculated through the tobit model.

The mean WTP for one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 by a primary care nurse is 15,390.71 Korean won ($11.90). WTP-affecting factors were chronic diseases ( β < 0, p < .05), recognition of primary care nurses ( β > 0, p < .05), and the first-bid price ( β > 0, p < .001). Briefly, community residents with fewer chronic diseases, high awareness of primary care nurses, and a higher first-bid price showed the higher WTP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s provided by primary care nurses. In addition, the main reason for the unwillingness to pay for the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s provided by primary care nurses was that the government should provide this service for free, followed by the service is not of my interest.

This study provides information regarding the preference of the general public on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s provided by primary care nurses and their WTP. The results can be used as a basic resource for setting the fee for services provided by primary care nurses, and could be useful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 Further,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can be used to draw the price such as public goods, which is not formed in the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