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사 간 협력 활동과 법 영역 교수 효능감 연구 : The Study of Cooperative Activities Between Social Studies Teachers and Teaching Efficacy of Law-Related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법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문제에 관한 원인을 법이라는 방대한 학문영역 자체에 대한 교사들의 거부감과 자신감 부족 등 심리적·정의적 차원의 교수 효능감으로 보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과 교사 간 협력 활동을 제안하였다. 법 영역 교수 효능감의 하위요인으로 개인적 교수 효능감과 교수 결과 기대감을 선정하고, 학교 안 사회과 교사 간 협력 활동과 학교 밖 사회과 교사 간 협력 활동이 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