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天下之言性章을 둘러싼 송대 학자들의 논쟁 – 性과 故의 구분을 중심으로 : Debate among the Song dynasty scholars on Mengzi 4B26 - focusing on the classification of xing and gu

Abstract

천하지언성장(『맹자』「이루하」 26)에 대한 송대 학자들 사이의 논란은 송대 맹자 성선설에 관한 논란과 직결되어 있고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성을 선악으로 규정할 수 없다는 소철의 해석은 맹자의 성선설에 관한 직접적인 도전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호굉과의 유사성 역시 상정해 볼 수 있다. 둘째 본성 자체는 논하기 어렵지만, 본성의 자취인 사단을 통해 본성의 선함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보고 이를 바탕으로 수양론을 전개하려 했던 주희의 해석은 소철의 해석을 비판하고 맹자의 성선설을 유지하려는 해석으로 볼 수 있다. 셋째 본성과 본성의 자취는 엄연히 다른 것이고, 본성의 자취를 바탕으로 본성을 논하는 일은 이로움에 골몰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보는 육구연의 해석은 맹자의 성선설을 옹호하면서도 주희와 다른 공부론을 전개하는 해석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