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합된 세계를 향하여: Ezra Pound의 시와 사상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철-
dc.date.accessioned2009-03-25T10:49:12Z-
dc.date.available2009-03-25T10:49:12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citation영학논집, Vol.9, pp. 117-13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2101-
dc.description.abstractInterviewer: Are you more or less stuck?
Pound: Okay. I am stuck. The question is, am I dead, as Messrs. A.B.C. might wish? In case
I conk out, this is provisionally what I have to do: I must clarify obscurities; I must make clearer
definite ideas or dissociations. I must find a verbal formula to combat the rise of brutality-the
principle of order versus the split atom. There was a man in the bughouse, by the way, who
insisted that the atom had never been split.
Ezra Pound (l885~1972)가 20세기 초엽의 Modernism의 선구자로 여겨지는 까닭은 주로 그의 Imagism운동과 관련이 있다.
Imagism운동은 19세기 영시의 感傷主義的인 매너리즘을 극복하고 간결하고 정확한 詩語를 바탕으로 한 詩風을 확립하고자하는
노력이었다. Pound를 비롯한 Imagists의 이러한 노력은 Stendhal, Flaubert, Maupassant등 불란서 작가들의 정확한 散文精神에 힘입은 바 크다.
초기의 Pound가 펼친 주장들은 한두 마디로 간단히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역시 그 요체는 언어의 정확성(precision)이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Imagism 운동은 image라는 말과 관련하여 그 視覺的요소를 강조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요소는 비교적 나중에 강조된
것이고, Imagism운동 출발 당시의 image라는 말은 주로 언어의 정확성에 대한 주장과 관계가 깊다.
1918년에 시의언어가 가진 세 가지 기능을 melopoeia, Imagism, logopoeia로 나누었다가 나중에 Imagism의 시각적 요소를 강조하여
phanopoeia라는 말로 대체했을 때 조차도 그 시각적 요소가 정확성과 관련하여 논의되고 있고, melopoeia에 대한 Pound의 不信도 같은
문맥에서 다루어지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dc.subject정확성-
dc.subjectprecision-
dc.subjectimagism-
dc.subjectimagist-
dc.title통합된 세계를 향하여: Ezra Pound의 시와 사상연구-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영학논집(English Studies)-
dc.citation.endpage131-
dc.citation.pages117-131-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volume9-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