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열 환자에서의 개방형 비성형술 : Open rhinoplasty in cleft nasal repair

Keywords rhinoplastyopen rhinoplastycleft lip & palatecleft nose

Abstract

저자들은 1991년에서 1999년까지 13례의 구순열환자의 개방형 비성형술을 시행하여 비변형이 특히 심한 경우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개방형비성형술은 장력이나 왜곡이 없이 보다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변형의 더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였다. 그리고 비구조를 더 만이 노출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수술이 용이하였으며, 골연골 구조의 변경에 있어 이식체의 대칭적 위치 및 고정하는데 많은 장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