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아데 종교학의 종곡 - 엘리아데의 자서전 일기 -

Keywords 금지된 숲; 우주와 역사; 새로운 발견; 일기; 시간의 지속; 자서전 쓰기

Abstract

멀치아 엘리아데(Mircea Eliade)는 1907년 3월 9일 부카레스트에서 태어나고, 1986년 4월 22일 아침에 시카고의 버나드 밋첼 병원에서 죽었다. 여러해 동안 팔이 마비되어 글쓰기가 어려웠던 데다 1985년 12월 18일 메디발-롬바르드 신학교에 있는 그의 서재가 불탔을 때부터 그는 아주 의기 소침해 있었다. 그의 서재는 그 불로 엉망이 되어버렸다. 책상 위에 있는 재털이에 떨었던 그의 파이프 담배재에서 난 불은 삽시간에 그가 마지막 “학문적”인 정열을 쏟고 있던 History of Religions Ideas 제4권의 원고를 다 태워버였다. 그러나 그의 책상 서랍 속에 있었던 그의 일기장(Journal은 다행히 건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