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의 산업기술개발모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석철
Issue Date
1977-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11 No.3, pp. 85-101
Keywords
85-101
Description
1977-09
Abstract
오늘날 世界市揚에서의 경쟁은 短期的으로는 마아케팅 戰略이나 기타 商術의 문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長期的으로는 科學•技術의 경쟁문제로 歸着되고 만다. 따라서 先進諸國의 有數企業들은 硏究• 開發費를 소비 로 생각하지 않고 投資로 생각하여 매출액의 상당부분을 投入한다.

精密器機,電子,製藥部門에서는 매출액의 5~10%를 硏究開發費로 쓰고 있다. 資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技術水準이 높은 先進國과 海外市場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새技術開發에 의한 生産原價節減, 製品의 品質高級化는 물론 技術集約度가 높은 製品의 開發 및 生産에 注力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企業의 82%가 自社의 獨自的인 技術開發을 推進하고 있으나 開發內容은 品質改善이 30%, 工程 및 作業改善이 29%等 거의가 生産管理技衛에 치우쳐 있고 대체로 先進國技術複寫 내지 간이한 廳用段階에 머무르고 있는 實情 이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511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11 (197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