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構造的 慣性이 組織變化에 미치는 影響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載久

Issue Date
1995-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9 No.1/2, pp. 226-245
Keywords
226-245
Description
1995-06
Abstract
오늘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변신·경영혁신 등의 단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조류는 곧 기업의 쇠락을 방지하고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조직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여 쉽게 조직변화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목표로한 조직변화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혹은 조직변화가 오히려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조직변화가 어떻게 발생하며,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게 된다. 이러한 조직변화 현상을 설명하려는 이론들 중 선택(selection)과 적응(adaptation)관점은 경쟁적 이론으로 자리잡아 왔으나 이제 이러한 양 관점이 상호베타적인 것으로 이해되기보다는 상호보완관계 내지는 상호관련성을 갖고 있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진화적 관점(evolutionary perspective)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5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