公務員 人力管理와人事行政의 改善課題

Description

이논문은 1993년 5월 13일 한국행정연구원 주최 정책세마나에시 발표한 「정부인력 관리의 효율화 방안」과 6월 3일 서울대 행정대학원 국가정책세미나에서 발표한 「새정부의 인사개혁」을 통합•수정한 것이다.

Abstract

이 논문은 한국정부의 공무원 인력관리 및 인사행정이 안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제기하고 향후 지향해야 할 이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현행 인력관리는 漸增的인 방식에 의존하면서 공공부문 인력은 과도하게 증원되고 있으며 인사행정도 전문성과 責務性을 확보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앞으로 인력관리 및 인사행정은 能率性,積極性,專門性,公正性,責務性을 기본이념으로 삼아야 하며 그 구현을 위한 개선방안으로서 일곱가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