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형 강의를 통한 효율적인 스페인어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s of Spanish Education by the Ubiquitous Type of Lecture

Abstract

요즈음 첨단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는 이미 일상화되어 있다. 스페인어와 같은 외국어의 교육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근의 유비쿼터스 환경에 기반을 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도입하는 것이 시급하며 동시에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은 스페인어교육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는 교수자가 매우 적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자는 실현 가능한 유비쿼터스형 강의를 구성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비쿼터스형 강의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응용프로그램들을 배워야 하고 학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강의를 녹화한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각각의 기기에 알맞게 인코딩하여 사이버 공간에 업-로드하여야 한다. 필자는 유비쿼터스형 스페인어 강의를 학생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

여, 그들의 학업 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