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地域成長 및 交通시스템 分析 模型開發에 關한 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林岡源; 崔相哲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7, pp. 1-34
Abstract
한 都市나 地域 역시 다른 社會經濟現象과 마찬가지로 成長, 停滯, 衰退 등의 變化를 하고 있다. 한 地域이 다른 地域에 비하여 빨리 成長을 하고 잘 살 수 있게 되거나 반대로 停滯내지 衰退하게 하는 變因들은 무엇이며 이들 變因들간의 相關關係내지 因果關係가 무엇인지에 대한 硏究는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 특히 都市 또는 地域開發政策을 樹立하기 위해서는 都市 및 地域成長에 대한 理論的 뒷받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都市나 地域成長에 관한 理論은 國家經濟成長理論과 根本的인 차이가 있다고 보여지지 않는다. 다만 都市 및 地域이 國家보다 더욱 開放的 體系를 갖고 있기 때문에 理論의 定立이나 分析模型上 그만큼 어려움이 있어 體系的 硏究가 不足하였다고 볼 수 있다. 都市나 地域도 처음부터 賦存資源이 틀리고 立地的 與件이나 空間構造가 다름으로 인하여 모든 都市나 地域이 꼭 같이 成長할 수는 없으며 一時에 모든 都市나 地域이 成長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가난한 나라가 있고 잘사는 나라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 都市나 地域도 다른 都市나 地域에 비해 보다 빠른 成長을 할 수도 있으며 停滯 내지 落後될 수도 있다.
그러면 어떠한 要因이 한 都市나 地域의 成長을 決定하며 이러한 要素들 간에는 어떠한 關係가 있는 지에 대한 問題가 提起될 수 있고, 이에 대해서 많은 硏究가 이루어진 바 있다. 그러나 都市 및 地域成長에 대한 모든 理論들을 網羅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都市 및 地域成長理論을 크게 類型別로 分類하면서 各 類型의 代表的인 理論과 模型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904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16/17 (198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