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계천 (桂泉) 윤명로 교수 정년퇴임 및 한전숙 교수 화갑기념 특집호 : 후설의 실증주의 비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전숙
Issue Date
1987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5, pp. 9-19
Keywords
현상학의 출현심리학주의 비판자연주의 비판수학의 말
Abstract
현상학은 금세기 초에 독일의 후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현상학이라는 이름은 결코 새로운 말은 아니지만 그러나 후설은 이 이름에 여러 철학 중의 한 철학이 아니라 참된 철학 자체라는 뜻을 주고자 한다. 그러나 새로운 학설이나 유파의 발생은 당연히 지나간 전통과의 대결이라는 일면과 이에 따른 새로운 것의 제시라는 다른 일면을 지니게 마련이다. 후설이 대결한 전통사상은 무엇인가? 그것은 19세기 후반부터 학계를 지배해 온 실증주의 풍조이다. 이 풍조와의 후설의 대결은 그의 일생 동안 계속되며 이것은 그의 작품 상으로는 세 번에 걸쳐 집약적으로 나타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5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15집(198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