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의 논리성 : Logos der Dialektik beim Marxismu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순전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9, pp. 1-20
Keywords
헤겔 관념변증법자연적 존재유물변증법변증법의 논리성
Abstract
철학사의 발전을 통해 볼 때, 새로운 이론을 내세우는 철학자는 앞 선 철학자의 이론을 다소는 의도적으로 곡해하면서까지 그것을 비판 공격하고 그것과의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의 창조성을 부각시키지만, 그의 이론이 발생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앞 선 이론의 영향 하에 놓여 있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칸트와 헤겔의 철학이 그러했듯이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헤겔 철학을 가장 강도 높게 비판하지만 그 만큼 헤겔 철학에 빚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앞 선 이론을 실질적, 비판적으로 극복하고 보다 발전된 이론을 제시하는 일은 앞선 이론의 역사적으로 제약된 한계를 폭로하는 동시에 그 역사적 공헌에 주의하여 그로부터 "합리적 핵심"을 이끌어내는 데 있다. 무엇보다도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대가들은 이 점을 잘 의식하고 있었다. 마르크스의 헤겔 변증법에 대한 평가가 이점을 잘 말해주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6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