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과 왕문삼학 : Three Paradigms of Yang - Ming Hsuch

Abstract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양명학 연구자들은 왕간(1483-1540 자 여지, 호 심재)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태주학파의 특징을 근대적 개인에 대한 자각, 주체성(개체성), 욕망 긍정, 서민성, 개인주의, 인문주의 등을 들고 있다. 이들 특징을 한마디로 근대성이라는 개념으로 압축할 수 있다. 이 근대성이라는 개념은 계몽주의적이라는 개념으로 대체해도 무방하다. 사회와 자연에 대하여 인간이 주인이 된다는 사고방식은 경학의 권위와 전제 왕권의 폭압성에 대한 철저한 반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