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교적 질서의 재생산으로서 실학 - 반계와 성호의 경우 - : Sirak as a Reproduction of Confucianism in case of Yuhyeongwon and Leei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봉규

Issue Date
200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2, pp. 63-94
Keywords
리(理)향약가례
Abstract
세계를 대면하는 실학자의 시선에 대하여 그 문맥을 세밀히 드러내고 음미하는 것은 실학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연구에서 늘상 필요로 하는 기초적 작업에 속한다 실학이라는 용어와 관념은 주지하는 것처럼 조선후기 유학의 한 경향을 지칭하기 위한 후대 연구자들의 산물이다. 실학은 곧 실학자로 분류되는 과거의 대상을 다른 부류와 구분해서 이해하는 현재의 시선이다.
이 현재의 시선이 생산되는 데에는 근본적으로 연구자의 시선과 실학자의 시선 사이의 교환이 개입된다. 연구자의 시선으로 실학자의 시선을 해석하기도 하고 실학자의 시선을 통해 연구자 자신의 시선을 조정하기도 한다. 이 해석과 조정의 과정을 통해 의미가 생산되며, 실학이라는 개념의 정체성이 형성된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1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