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 구조모형: 선택∙최적화∙보상(SOC) 전략을 활용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송이

Advisor
이인숙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여성노인성공적 노화선택·최적화·보상 전략구조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6. 8. 이인숙.
Abstract
본 연구는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택·최적화·보상(SOC) 전략을 매개로 하는 구조모형을 구축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외생변수로 주관적 건강상태, 우울,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와 가족 지지를 설정하였고, 매개변수로 SOC 전략, 내생변수로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를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과 경기도의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등을 이용하는 만 65세 이상 여성노인으로 2016년 2월 2일부터 2월 29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201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23과 AMOS 21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대부분 권장수준을 만족하여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를 예측하는데 적절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는 주관적 건강상태, 가족 지지, SOC 전략이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은 78.2%이었다. SOC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우울, 사회적 지지, 가족 지지이며 설명력은 57.1%로 나타났다. 이처럼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는 주관적 건강상태, 우울, 사회적 지지, 가족 지지, SOC 전략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SOC 전략은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에 큰 영향을 미치며, 우울, 사회적 지지와 성공적 노화와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작용, 가족 지지와 성공적 노화의 관계에서 부분매개작용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에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요인이 모두 영향을 미치고, 특히 SOC 전략이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에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노인의 성공적 노화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간호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 기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8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