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보조제 내 불법 첨가물에 대한 분석

Abstract

인체 내부에 들어갈 경우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독성물질들의 투입 경로는 대부분 식이를 통한 섭취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최근에, 특정한 목적을 위해 생산되는 보조식품 중 허가되지 않는 활성 성분이 식품 내부에 첨가하여 시판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또한 품질 검사를 회피하기 위해서 여러 성분을 미량으로 복합적으로 첨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품보조제 내부의 PDE-5 inhibitor와 그 유사물질, sibutramine 계열 화합물 분석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식품 내부의 PDE-5 inhibitor와 그 유사물질 및 sibutramine 계열의 물질을 동시에 분석하기 위해 UPLC-Q-TOF MS를 사용하여 그 물질의 분자량을 통해 isotopic distribution 확인 및 fragmentation 패턴을 통해 분석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보통 식품 속에는 분석을 방해할 수 있는 다량의 matrix로 작용할 수 있는 물질들의 종류가 매우 많은데 그러한 matrix들을 제거하고 또한 매우 적은 양의 PDE-5 inhibitor와 그 유사물질을 검출하기 위하여 Solid phase extraction과 Dispersive liquid-liquid extraction을 이용하여 ng mL-1 수준의 첨가물들을 Mass spectrometer를 통하지 않고서도 분석할 수 있는 미량 분석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PDE-5 inhibitor와 그 유사물질, sibutramine 계열 화합물에 대한 분석방법의 개발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물질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