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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급식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영양(교)사 만족도와 센터운영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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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혜영
Advisor
윤지현
Major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급식지원센터학교급식영양(교)사의 만족도우수 식재료사례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식품영양학과, 2014. 2. 윤지현.
Abstract
학교급식지원센터 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학교급식 우수 식재료비 지원이 현물로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2006년에 법제화되었다. 그러나 2011년 기준, 학교급식에 연간 1,600억 원 이상의 우수 식재료비가 지원되고 있음에도 운영되고 있는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전국적으로 20여개에 불과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센터의 운영현황과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부분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운영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두 번째 부분은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영양(교)사의 만족도 및 니즈를 조사하였다. 세 번째 부분은 운영의 효율성과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센터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2011년에 운영되고 있던 전국 21개 센터의 운영자를 대상으로 2012년 11월, 우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한 18개소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센터는 식재료 공급기능의 수행여부 및 관리형태에 따라 관리중심형(1개소), 관리·물류분리형(5개소), 물류중심형(12개소)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센터의 운영주체로는 지방자치단체가 4개소, 지방자치단체법인이 2개소, 농협 또는 농업법인이 각각 6개소씩이었다. 식재료 공급기능을 수행하는 총 17개소 중 7개소는 농산물만을 공급하고, 6개소는 농산물과 축산물 또는 가공품을, 4개소는 학교급식에서 필요한 거의 모든 품목을 공급하고 있었다. 농산물만을 공급하는 센터의 경우, 농산물 이외의 다른 품목도 공급하는 센터보다 관내조달 비율(86.1%)과 계약재배 비율(85.7%)이 높았다. 센터의 운영과 관련하여 운영위탁 절차, 식재료의 공급 범위, 식재료의 가격결정 기준 등 구체적인 관리기준이 미비한 것이 센터 운영의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센터 운영자들은 향후 센터의 공급품목 확대를 희망하였으며, 센터 제도 정착을 위해 우수 식재료비의 센터를 통한 지원, 센터의 공공성․공익성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 영양(교)사의 센터 이용에 대한 만족도 및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광역센터 2개소와 지역센터 2개소를 이용하는 영양(교)사 총 1,102명을 대상으로 2011년 7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응답자 593명(응답률 53.8%) 중 응답에 대한 신뢰성이 미흡한 15명을 제외한 57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센터를 이용하는 주요 이유는 지방자치단체 등의 보조금 지원 또는 이용 권장이었다(55.5%). 식재료와 운영체계 및 서비스 전반에 대한 영양(교)사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지 않았다(5점 척도의 3.3점). 센터가 공급하는 식재료의 품질․신선도, 배송의 정확성, 발주시스템의 편리성 등에 대한 만족도가(3.6점 이상) 식재료 반품․교환의 용이성과 공급가격의 적정성에 대한 만족도(3.0점 이하)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센터는 지방자치단체와 생산자단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35.1%). 구매업무의 편리성(37.9%)과 식재료의 안전성 향상(25.1%)을 위해 센터를 통한 식재료 일괄공급 체계로의 개선에 동의하면서도(54.5%) 독점공급으로 인한 식재료 가격상승을 우려하였다(63.8%). 또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식재료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센터에 대한 평가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대다수의 응답자가 동의하였다(86.7%). 세 번째 연구에서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의 효과,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운영의 효율성이 높고(연구 1) 또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연구 2) 센터 1개소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하였다. 2012년 7월 해당 센터를 방문하여 센터운영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센터 관계자, 관련 농가, 영양(교)사, 배송업체 대표 각각 2명씩, 총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였다. 면접 내용을 녹음하고 전사하여 주제별로 요인을 분석하였고, 도출된 요인에 대해 전문가 6명이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센터 운영의 효과로는 소득 및 가격의 안정성 증가, 식재료의 품질, 센터 및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성 증가, 식재료 가격의 인하 및 농산물 소비촉진으로 분석되었다. 센터의 성공요인은 센터장의 리더십과 사명감, 경쟁력 있는 운영시스템으로 집약되었다. 경쟁력 있는 운영시스템의 하부요인은 센터의 균형적 운영체계, 합리적 가격체계,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철저한 품질 관리 및 식재료 납품업체와의 협력으로 분석되었다. 센터의 장애요인은 식재료 공급품목의 다양성 부족과 지방자치단체의 센터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부족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센터의 이용자와 운영자 양측에 관한 양적․질적 연구로서, 향후 학교급식지원센터의 효율적 운영 및 활성화, 나아가 학교급식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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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 Ecology (생활과학대학)Dept. of Food and Nutrition (식품영양학과)Theses (Ph.D. / Sc.D._식품영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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