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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process of constructing mathematics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수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구성 과정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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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은정
Advisor
이경화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천적 지식암묵적 지식폴라니반성의식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5. 2. 이경화.
Abstract
본 연구는 수학교사 교육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으나, 실천적 지식의 의미와 구성 방법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수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실천에 반드시 수반되는 암묵적 지식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에 주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분석을 통해 교사의 실천에 관여하는 다양한 지식과 더불어 암묵적 지식의 의미를 면밀히 파악하였다. 교수학적 내용지식, 수학을 가르치기 위한 지식 등 분절적으로 수학교사의 전문적 지식에 대해 이루어진 기존의 논의에, 수학교사의 실천을 둘러싼 암묵적 차원에 대한 연구를 보완함으로써 수학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의미를 구체화하였으며, 실제 수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구성 과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과제 설계에서부터 수업 실행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분석하였다.
폴라니의 인식론에 근거하여 암묵적 지식의 의미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암묵적 지식은 삼원적 구조로 이루어지며, 인식자, 보조식, 초점식이 그 세 요소이다. 인식자는 보조식의 세목들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식별할 수는 없지만 그것들을 제어할 수 있다. 또, 인식자는 특정한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의식하는 초점 대상에 보조식의 세목들을 관련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 의하여 초점식과 보조식이 교대되면서 기술과 지식이 발달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 비추어보면, 교사는 자신의 신념과 같은 암묵적 지식과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교수 활동을 반성하고 의식화하고, 의식적으로 교수 행위를 하면서 다시 무의식적으로 행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구성하고 발달시켜나간다고 볼 수 있다. 요컨대,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명시적 차원과 암묵적 차원이 존재하며, 교사가 암묵적 차원의 작용을 인식하고 이를 성찰하는 것은 교사의 실천적 지식 구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교사의 식(awareness)은 교사의 지식과 더불어 주관적인 경험과 관련이 있다. 실제 수업 상황에서의 교사의 식(awareness)은 교사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주관적인 경험을 통해 형성된 감각과 상황으로부터의 단서가 교사의 지식과 결합되어 세부적인 사항들을 지각함으로써 교사의 행동으로 드러나게 된다. 적절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수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측면들에 의도적이고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수업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미묘한 차이들을 알아차리고 이에 적절한 대응을 경험해나가면서 그 상황에 대한 식(awareness)을 키워나갈 필요가 있다. 교사의 식(awareness)에 대한 논의로부터 도출한 시사점은 교사가 자신의 교수 활동을 의식화함으로써 자신의 행동 이면에 존재하는 암묵적 차원이 수업과 학생의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실천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천적 지식에 대한 선행연구와 암묵적 지식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수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구성을 위해서는 교사의 실천 경험, 이론적 지식 그리고 교사의 식(awareness)의 세 요소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의 식(awareness)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교사의 반성과 알아차림(noticing)을 제안하였다. 알아차림은 체계적인 반성을 기반으로 교사의 민감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식(awareness)을 강화시키고 경험과 명시적인 지식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수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구성을 위한 세 요소와 반성과 알아차림 전략을 토대로 교사교육의 절차를 다음과 같은 다섯 단계로 설계하였다. 이론학습, 과제설계, 사고실험, 수업실행, 수업에 대한 분석이 그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교사가 이 절차에 따라 실천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실천적 지식의 구성 과정은 크게 초점식화와 보조식화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점식화 과정에서 교사는 암묵적 차원의 보조식들을 의식화하고 반성함으로써 실천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를 가지고 의식적인 교수 활동을 해가면서 실천을 개선한다. 이어서 보조식화 과정에서 다시 무의식적인 교수 활동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의식화와 반성에 의한 초점식화 그리고 이를 다시 보조식화 과정을 교대로 거치면서 실천적 지식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변화된 교수 활동이 습관화되어 안정적으로 교사의 암묵적 차원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장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향후 추적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암묵적 지식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실천적 지식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를 토대로 실천적 지식 구성을 지원하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또한, 중학교 수학교사가 이 절차에 따라 실천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실천적 지식에 관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실천적 지식은 그 특성이 다면적이고 모호하여 다루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실천적 지식은 수학교사의 전문성을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다각도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 구성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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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과)Theses (Ph.D. / Sc.D._수학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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