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연구 : Research on Expression Grammatical Form for Korean Grammar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종장지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표현문형덩어리 구성한국어교육문법교육연어교육 내용추측 표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5. 2. 구본관.
Abstract
의사소통 접근법이 중심이 되는 교육 현장에서는 조사, 어미 등의 단일 형태 못지않게 의미에 근거한 복합 형태 역시 중요하다. 이는 개별 형태들로는 그 복합적인 의미를 명확하게 담아 내지 못하는 표현들을 하나의 교육 내용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의사소통 접근법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에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유의미한 언어 사용을 가장 중요한 교육 목표로 삼는다. 이는 발화 시 언어 표현이 어떠한 범주에 속하는지에 대한 문제보다는 이것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이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는 것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한국어교육에서도 최근의 교실 현장이 의사소통 접근법을 지향하기에 의미에 근거한 언어 구성을 새롭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복합 형태는 의미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언어학에서 의미적 덩어리 (meaningful chunk) 구성이라고도 불린다. 본고에서 문장을 표현할 때 쓰는 문법 형태라는 점에서 일부 복합 형태를 표현문형(表現文型, expression grammatical form)이라고 칭하겠다. 표현문형에 대해 그간 한국어교육 관련 연구에서 몇 편의 논의가 있었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심도 있는 탐구는 아직까지 부족하다. 체계와 범주 또한 명확하지 않아 실제 교육 현장에서 표현문형을 교육 항목으로 설정할 때 각각 다른 기준들을 적용하고 그에 따른 서로 다른 기술 방식들을 제시하고 있어 일관성과 통일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문제는 이것이 문법 항목의 기준 적용과 체계적인 기술의 어려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에게 언어 체계와 범주에 대한 인식 결여와 같은 부정적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체계와 범주의 결여가 학습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교육 내용으로서 표현문형에 대한 체계적 정보가 부족하여 한국어 교수·학습에 부정적 영향이 많다는 것이 조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덩어리 구성으로 가르치는 것이 비록 유창성(fluency)과 정확성(accuracy)을 지향하지만 범주 설정, 형태 정보, 다른 성분과 연결할 때의 규칙 정보, 정확한 의미 정보, 그리고 알맞은 화용 정보가 교수·학습 상황에서 체계적으로 제공되지 않을 경우에는 오히려 오류만 양산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고에서는 표현문형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에 대한 용어의 개념, 타당성, 그리고 표현문형 판정, 분류, 교육 내용의 구성, 기술의 문제점 등 제반 문제를 본론에서 다루며, 다음의 몇 가지 연구 방향을 지향하면서 일련의 논의들을 진행하였다.
첫째,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표현문형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조사함으로써 표현문형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를 논의하였다. 그 다음에 의사소통 교수법이 주가 되는 교육 현장에서 덩어리 구성이 체계 없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교재에서 제시한 덩어리 구성을 분석하였다. 이 부분에서는 지금 교육 현장에서 아무런 기준과 근거 없이 자의적으로 형식을 설정하는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항목을 통해 분석하고 교재 간의 수용 편차 등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둘째, 기준과 범주 없이 덩어리 구성이 사용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기존의 정의 방법을 검토하면서 표현문형의 명칭, 범주 설정의 접근 방법, 설정 원리, 기준, 정의, 목록 예시, 분류, 배열 방법 등 일련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었다. 이는 한국어교육을 위한 표현문형이라는 범주를 설정하는 기초 작업이 되었다.
셋째, 표현문형이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을 지향하는 한국어 문법교육에서 어떤 정보 체계를 가져야 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오류 화석화를 고려하면 의사소통 기능만 강조해서는 안 되고 기능과 형태 간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기능과 형태의 정확성을 모두 고려한 교육 내용 구성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선 학습자의 사용 양상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다음에 표현문형의 교육 내용 구축 시, 형태, 규칙, 의미, 화용 등의 네 가지 정보 모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각 부분에 어떤 내용을 포함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넷째, 교육 내용 구축과 함께 예시로 표현문형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해 논의하였다. 이 부분에서는 사례로 선정된 추측 표현문형을 중심으로 중국어 모어화자를 위한 교육 내용을 구축해 보고 그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고에서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교육 내용의 선정 기준을 제공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