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타일의 유형 : The Types of Styl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홍구

Advisor
김수정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타일 모티브 캐릭터 디자인 자아실현 자아표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김수정.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타일의 개념과 구성 및 요소 그리고 유형과 위계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는 스타일과 정체성에 관한 문헌을 중심으로 그 본질적 속성을 이해하고 스타일의 근원이 사회적 요구와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임을 전제하였다. 이어 전제를 바탕으로 스타일의 구성 요소를 모티브, 캐릭터, 디자인, 스타일의 유기적 체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스타일의 체계를 사례 분석의 기준으로 하여 고딕 스타일부터 모던 스타일까지의 시대적 스타일과 의자, 자동차, 전화기의 스타일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그 공통적인 특징을 스타일의 유형과 위계로 한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스타일이란 사회 집단의 공통성과 개인의 정체성이 일치된 공유적 특성이다. 따라서 개인은 정체성의 형성을 통해 자아를 구축하고 이를 스타일로 나타냄으로써 자아실현을 이루게 된다.
연구는 먼저 정체성과 자아실현 그리고 자아표현과 스타일의 관계를 이해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간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려는 욕구가 있으며 이를 정체성의 욕구라고 정의하였다. 연구는 이어 정체성의 욕구와 스타일의 특성을 비교하여, 스타일을 모티브, 캐릭터, 디자인의 유기적 체계로 제시하였다.
연구는 이어 스타일의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시대적 스타일과 스타일의 대표적인 사물인 의자, 자동차, 전화기 그리고 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사례를 고찰하였고, 그 스타일의 특징에 따라 도구적 스타일, 경제적 스타일, 범주적 스타일, 자아적 스타일, 개념적 스타일의 5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 도구적 스타일 : 안전과 효율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기능적 사용 가치가 강조된 유형으로 작동을 위한 구조적, 작동적, 발명적 그리고 직관적, 물질적, 객관적, 체계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 경제적 스타일 : 안전과 효율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기능적 사용 가치뿐 아니라 경제성과 보편성을 바탕으로 한 재화가치가 중심인 유형이며 구조적이고 실용적이며 합리적이고 관습적, 보편적, 효율적, 합리적이고 전형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 범주적 스타일 : 귀속적 욕구와 존경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가치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재화가치와 소속감의 공유가치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정체성인 종교, 전통, 자연, 산업, 정치, 계층 등의 특징이 표현되는 것으로 귀속적이고 집단적이고, 유형적, 비유적이며, 상징적, 유형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 자아적 스타일 : 집단적인 정체성보다는 개인의 자아를 위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희적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아가치를 높일 수 있는 태도, 신분, 가치관, 취향 등을 스타일의 모티브로 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위한 자아표현에 집착한다. 따라서 자아적 스타일은 주관적이고 독자적, 이질적, 이기적이며 그리고 자발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 개념적 스타일 : 도구적 스타일, 경제적 스타일, 범주적 스타일, 자아적 스타일의 근원이자 동시에 궁극의 이상으로서 사용가치와 재화가치 그리고 자아가치와 공유가치 모두를 포괄하고 함축한다. 따라서 개념적 스타일은 표현적이기보다는 이상적이고 모호하지만, 불변적이며, 근원적, 원형적 그리고 비구상적 특징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이 스타일에 관한 개념적 이해와 구성 요소, 스타일과 디자인의 관계, 그리고 스타일의 유형과 위계를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며 이후 스타일 연구의 토대가 되기를 희망한다.

주요어 : 스타일, 캐릭터, 모티브, 디자인, 자아실현, 자아표현
학 번 : 2004-3107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