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약물 대사효소 및 수송체 유전형과 aspirin 병용투약이 clopidogrel의 약동학/약력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건강자원자 대상 임상시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경섭

Advisor
정현채
Major
의과대학 협동과정임상약리학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클로피도그렐아스피린MDR1CYP2C19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협동과정 임상약리학전공, 2016. 2. 정현채.
Abstract
아스피린 복용에 따른 MDR1 유전자의 발현 증가로 인해 MDR1의 기질 약물인 클로피도그렐의 흡수가 감소하였다는 보고가 있었고, 아스피린 병용 시 클로피도그렐의 효능 저하에 따른 치료 실패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구 약물인 클로피도그렐의 대사에 관여하는 CYP2C19 유전형 및 MDR1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C3435T 유전형 별 남성 건강대상자 15명을 모집한 후 8주간 아스피린 복용 후 인체 십이지장 점막에서의 MDR1 발현 정도를 최초로 평가하였고, MDR1 발현과 클로피도그렐 및 H4활성대사체의 약동학 및 약력학 간의 관련성을 평가하였다. 결과로서 아스피린 복용 후 C3435T CC/CT 유전형에서는 MDR1 발현이 증가한 반면 TT군에서는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감소하였다. CC/CT군 및 TT군에서 공통적으로 아스피린 복용 전후에 클로피도그렐의 전신노출 정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반면 H4 활성대사체의 경우 아스피린 투약 후 EM-CC/CT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지만 relative platelet inhibition으로 평가한 약력학 분석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EM_TT군 및 PM_CC/CT군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H4 활성대사체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아스피린 복용 후 MDR1 C3435T CC/CT군에서 MDR1 발현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클로피도그렐 및 H4 활성대사체의 전신노출 정도는 감소하지 않았다. 아스피린과 클로피도그렐의 병용 투약은 EM_CC/CT, EM_TT 혹은 PM_CC/CT군에서 효과적인 조합이라 생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7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