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외상환자에서 최종치료 지연이 사망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채은

Advisor
김윤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황금시간외상둔상최종치료지연성향분석생존확률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 의학과 의료관리학전공, 2016. 2. 김윤.
Abstract
서론:
이 연구는 둔상환자의 황금시간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손상발생 후 최종 치료 지연이 둔상 환자의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기존의 연구들은 손상 발생 후 응급실 도착까지 소요 시간을 황금시간으로 정의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손상 발생 후 최종 진료까지의 소요 시간을 황금시간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전의 연구들은 황금시간을 밝혀내는 연구가 아니라 기존에 알려진 황금시간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는 연구들이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황금시간의 시점을 찾기 위한 방법론을 사용하였으며, 여기에 성향분석을 함께 적용하여 중증 및 응급환자일수록 이송 및 처치가 빨리 이루어지는 현실을 보정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국가응급의료정보망(National Emergency Department Information System, NEDIS) 자료를 사용하여 2011년 0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전국 139개 권역응급의료센터(20개), 전문응급의료센터(2개), 지역응급의료센터(117개)에 내원한 환자 중 손상 기전이 둔상인 외상 환자 1,879,94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성별, 연령(0~54세, 55세 이상), 손상부위(두부손상, 비두부손상), 손상기전(운송수단, 추락, 기타 둔상), 내원경로(직접 내원, 병원간 이송), 의료기관 수준(권역응급의료센터, 전문 및 지역응급의료센터), 생존확률, 손상발생 후 최종치료까지 소요시간이 사용되었으며, 종속변수로는 환자의 30일 내 사망여부가 사용되었다. 황금시간을 정의하기 위하여 최종치료 미지연과 지연을 구분 짓는 경계를 손상 발생 후 최종진료까지 소요 시간이 사망에 영향을 미치는 시점으로 정의하였다(p<0.10). 황금시간을 확인하기 위하여 세 가지 방법으로 자료를 구축하였으며,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사망위험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첫 번째, 손상 발생 후 최종의료기관 도착까지 소요시간을 10분 단위로 추가하여 부분집합(10분 이내 도착 환자군, 20분 이내 도착 환자군 등)을 만든 후 부분집합별 사망 위험비를 비교하였다. 두 번째, 51-60과 0-60분을 기준으로 두고 10분 단위 구간별 사망 위험비를 비교하였다. 세 번째, 51-60분을 기준으로 10분 단위 구간별 성향분석을 실시한 후, 구간별 사망 위험비를 비교하였다. 세 가지 방법에서 도출된 황금시간을 기준으로 최종치료 지연과 미지연군의 성향 매칭을 실시한 후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최종치료 지연으로 인한 사망위험의 크기를 파악하였다(p<0.10).

결과:
그 결과 전체 환자 및 직접 내원한 환자의 황금시간은 60분으로 나타났다. 60분 전후로 환자의 사망위험을 비교한 결과 60분 이후에 최종치료가 이루어진 환자는 사망위험이 약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전체 환자: 3.121배, 이송 환자: 2.937배). 또한 개정 외상 점수(Revised Trauma Score, RTS)가 비정상인 경우(전체 환자: 6.718배, 이송 환자: 4.390배)와 55세 이상의 성인(전체 환자: 2.222배, 이송 환자: 2.518배)인 경우, 성별이 남성(전체 환자: 1.600배)인 경우, 사망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둔상 환자에서 응급진료의 황금시간은 60분이었다. 이는 추후 둔상 환자 응급진료지침을 개발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환자의 인구학적·임상적 분류에 따른 하위집단 분석(subgroup analysis)을 실시하여 성별, 나이, 중증도, 손상부위, 손상기전별 황금시간을 찾는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1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